백반증(Vitiligo)과 비슷한, 유사질환의 감별

백반증의 진단은 어렵지 않지만, 치료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 경우에 따라 유사한 질환에 대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경우에 다라서는 감별을 위한 추가 검사를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백반증과 비슷한 많은 일반적 질환 또는 희귀 질환 역시 탈색소 반점이 특징입니다. 백반증과 백반증 유사질환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피부의 질감, 그리고 완전한 탈색소화가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반증(Vitiligo)과 비슷한, 유사질환의 감별

전형적인 피부각화증과 경화성 태선(lichen sclerosus)에서 피부의 경도 증가는 이러한 상태를 백반증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식기 영역에만 영향을 미치는 백반증은 경화성 태선과 구별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이는 또한 백반증과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별이 어려운 경우에 진단을 명확히 하기 위해 피부 생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주 백반증과 혼동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탈색모반

 

탈색모반은 출생 시 또는 출생 후 1년 동안 발견되는 탈색 또는 저색소 침착의 경계 영역입니다. 병변은 환자가 성장함에 따라 커질 수 있지만 시간에 따른 변화는 거의 없습니다.

탈색모반은 멜라닌 생성 능력 감소, 비정상적인 멜라노좀 및 색소를 케라틴세포로 전이할 수 없는 멜라닌 세포의 변이에 의해 유발되는 피부 모자이크 현상의 한 형태입니다. 

우드 램프 아래에서 볼 때 병변과 정상 피부는 백반증 피부보다 덜 뚜렷합니다.

 

백색 비강진

 

일반적으로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며 아토피성 피부염의 한 구성 요소로 간주됩니다. 햇빛에 노출된 부위 에 흔히 나타나는 색소 침착성의 약한 비늘 부분이 특징입니다.

피부에 멜라닌이 줄어들어 일시적으로 창백한 마른버짐 형태로 나타납니다. 대부분 어린아이의 얼굴이나 팔의 피부에 많이 생깁니다. 

이러한 부분은 대개 저강도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연고로 치료를 합니다. 

특발성 적상 저색소증

 

햇볕에 노출된 사지 부위에 다수의 작고 무증상인 하얀색의 반점이 동시에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저색소 피부 질환입니다. 발병률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며 전체 환자의 80%가 70세 이상 입니다.

일단 나타나면, 병변의 크기가 변하지 않거나 합쳐지지 않습니다. 멜라닌 세포가 존재하지만, 수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햇빛 노출로 인해 부분적으로 멜라닌 세포가 죽어서 나타나는 피부노화 현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평소 햇빛 노출을 줄이고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합니다.  

 

어루러기

 

어루러기는 색소 손실을 일으킬 수 있는 표재성 효모 감염입니다. 이것은 Malassezia(Pityrosporum) 속에 속하는 기생(saprophytic) 지질 의존 효모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위 몸통과 가슴에 위치하는 창백한 반점이 생기고, 미세하고 건조한 표면 비늘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영역은 종종 우드 램프 아래에서 조사할 때 황금빛 황색을 발합니다.

 

 

윤상모반

 

윤상모반은 sutton nevus라고 불리며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색된 멜라닌 세포성 모반입니다. 이러한 색소 손실 시 중앙 모반이 자연 치유되기도 합니다.

젊은 사람의 몸통에 있는 하나의 원형 병변은 윤상모반의 치료를 의미합니다.

 

부분 백피증

 

부분 백피증은 출생 시 앞쪽 정중선 탈색과 백색 앞머리(백모증)로 나타나는 희귀 상염색체 우성 장애입니다. 불규칙한 탈색 부위가 또한 몸통과 사지에 있을 수 있고, 드물게 병변에는 진한 색이 보입니다.

이마와 턱에 병변의 분포는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진행성 황반색 저밀도증

 

진행성 황반색 저밀도증은 cutibacterium(이전 propionibacterium)으로 인한 여드름으로 인해 몸통에 비늘이 있는 저색소부분이 특징입니다. 이는 젊은 환자에서 가장 흔합니다.

화학적 백혈병

 

화학적 백혈병은 처음에는 접촉 영역에서 탈색이 나타나지만, 나중에 다른 영역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화학적 백혈병의 직업과 관련된 위험에는 하이드로퀴논(모노벤존)의 모노벤질에테르, 파라3급 부틸카테콜, 파라 3차 부틸페놀, 파라페닐렌디아민 및 아미노페놀, 파라 3차 아밀페놀, 하이드로퀴논 및 모노메틸에테르를 포함한 페놀릭카테콜 유도체가 포함됩니다.

화학적 백혈병을 야기시키는 화합물은 염료, 향수, 세제, 클렌저, 살충제, 고무 콘돔, 고무 슬리퍼, 검은색 양말과 신발, 아이라이너, 립라이너, 립스틱, 치약, 페놀계 유도체 함유, 수은 요오드화물 함유 살균 비누 및 비소 함유 화합물입니다.

기미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탈색제인 하이드로퀴논은 도포 부위에서 가역적으로 저색소 침착을 유도합니다.

대조적으로 광범위한 백반증의 치료에 저색소 침착하는 물질로 사용되는 모노벤존(monobenzone)은 영구 및 일반적으로 저색소 침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약물 유발 백피증(백색증)

 

강력한 국소 또는 병변 내 코르티코스테로이드(스테로이드)의 적용은 특히 색소 침착이 심한 개인에서 저색소 침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백반증과 비슷한 탈색 병변은 표피 성장인자 수용체 억제제인 gefitinib,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 imatinib mesylate, interferon pegylated와 transdermal methylphenidate 패치로 치료된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색소 침착된 균상식육종

 

균상식육종은 피부 림프종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다양한 모양의 반이 발생해 수년간 지속되다가 악성세포가 증식하면서 병변이 단단해지고 여러 모양의 판, 결절, 홍색피부증이나 종양으로 진행됩니다.

저색소 침착된 균상식육종은 어린이 및 피부가 어두운 환자에서 더 자주 보이는 초기 단계의 균상식육종의 드문 변형입니다. 이는 가벼운 비늘 및 위축과 함께 광범위한 저색소 부분이 생깁니다.

모세혈관 확장증은 병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직 병리학에서는 멜라닌 세포의 완전한 부재는 보이지 않고, 최소수의 멜라닌 세포와 피부 T세포 림프종을 암시하는 형태학 및 면역 표현형 소견을 보여줍니다.

흑색종

 

흑색종은 멜라닌 색소를 생산하는 멜라닌 세포로부터 유래된 암종입니다. 드물게 백반증을 닮은 저색소 침착된 부분은 흑색종의 진단 전에 발견될 수 있습니다.

흑색종 환자에서 백반증을 닮은 저색소 침착된 부분의 존재는 종양에 대한 면역반응의 표지자로 생각되며, 진행된 질환에서 유리한 예휴를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백반증과 감별되어야 하는 것으로 염증 후 저색소 침착, 경피증과 관련된 백혈병, 그리고 결장 증후군 및 사상충증의 후기 단계가 있습니다.

*참고:

1)논문_김성은 외 1인, 백반증, 병원약사회지, 제 35권 제 1호, 2018, 82~85p

2)site_백반증,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질병 정보, 2017

[자료참조 및 출처 : https://gaulharu.tistory.com – 자가면역질환 극복하기]

vitiligo

건선

구강 백반증

멜라닌 색소 부족

백반증

백반증 기본정보

백반증 민간요법완치

백반증 사진

백반증 수술

백반증 연고

백반증 완치사례

백반증 원인

백반증 증상

백반증 초기증상

백반증 치료

백반증 치료 잘하는 병원

백반증 치료방법

백반증 치료병원

백반증 치료연고

백반증 치료제

백반증 커버

백반증 커버 화장품

백반증 커버제

백반증 협회

백반증에 좋은 음식

백반증원인

백반증유전

백반증초기

백반증치료비용

백반증피부질환인가요

백선

성대 백반증

소아 백반증

아기 백반증

아기백반증

알비노

얼굴 백반증

얼굴 백반증 치료방법

얼굴백반증

유아 백반증

자반증

피부 백반증

하얀 반점

하얀점

혀 백반증

혀백반증